美 오마바 정부, 모든 계층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 도입 제안


美오바마 정부, ‘2015 교육 사업 계획’에서 동등한 기회 보장 강조
(Obama Administration 2015 Budget Prioritizes Key Education Investments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All Americans)


□ 2015회계연도 교육 관련 재량 사업 추진 계획
◦ 오바마(Obama) 행정부, 2015회계연도 교육 관련 재량 사업 추진 계획 발표

- 2014. 3. 4 미국 오바마 행정부가 2015년도 교육 관련 '재량 사업(discretionary program)' 추진을 위하여 690억 달러의 예산요청서를 제출
- 정부는 이번 예산요청서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정상을 향한 경주-평등과 기회(Race to the Top-Equity and Opportunity, 이하 RTT-Opportunity)’와 ‘커넥트에듀케이터(ConnectEDucators)’라는 신규 프로그램의 도입을 제안
- 이어 △고품질의 조기 교육 지원 △고등교육 품질 향상 및 졸업률 개선 △안전하고 긍정적인 학습 환경 창출 등에 대한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다짐


◦ 동등한 교육 기회를 위한 RTT-Opportunity 프로그램 도입 제안
- 미국의 모든 아동․청소년이 경제적 능력, 언어, 거주지, 성별, 성적 지향, 인종, 장애유무 등에 관계없이 교육에서 동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목적
- 취약계층 등 소외되기 쉬운 아동․청소년을 위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교육기회 및 학습성취도 격차를 확인하고 격차 완화를 위한 노력하는 주정부와 학구(school district)들에게 중앙정부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 약 3억 달러의 기금을 통해 운영될 예정


※ 프로그램 기금은 △주정부 및 학구의 데이터 시스템 향상 활동(교육 격차가 나타나는 부분을 확인하고 가장 지원 필요성이 큰 지역의 교사와 교육지도자들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도모) △학생들을 위한 보충․심화학습 제공 △기타 포괄적인 학생 지원 전략 실행

등에 사용될 예정


◦ 교육자의 테크놀로지 활용을 장려하는 커넥트에듀케이터 프로그램 제안
- 미국의 전국 학교의 디지털 인프라 정비 사업인 ‘커넥티드(ConnectED)’에 발맞춰 교사 및 교육관계자들의 컴퓨터 역량 개발을 지원하고 디지털 교육자원 개발을 장려하는 것이 목적
- 교육자들이 디지털 기기 활용법과 학생 데이터 활용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함으로써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학습을 실현하고, 학생들의 대학 진학 및 직업생활을 적절히 지원할 수 있도록 교사 역량을 발전시키는 것이 핵심
- 약 2억 달러의 기금을 통해 운영될 예정


◦ 기존의 재량 사업 강화 의지 피력
- 고품질의 조기 교육 지원 : 저소득 가정을 중심으로 4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기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2015년도에 13억 달러 투자 예정)
- 고등교육 품질 향상 및 졸업률 개선 : 고등교육 부문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졸업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수의 신규․기존 프로그램들을 지원


※ △저소득층 학생들의 등록률 및 졸업률이 높은 대학에 보너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College Opportunity and Graduation Bonus’(10년간 70억 달러) △저소득층 학생들에 초점을 맞춰 대학 진학 장려 정책 등을 펼치는 주정부에 인센티브를 수여하는 ‘State Higher Education Performance Fund’(40억 달러) △흑인대학 등에 지원금을 제공하여 교육성과 향상과 학생들의 학업 유지를 도모하는 ‘College Success Grants’(7,500만 달러)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


      < 참고 > 커넥티드(ConnetED) 이니셔티브(initiative)
  - 2013. 6. 6 발표
  - 미국 학교들의 디지털 학습 전환을 위해 추진
  - 주요 목표는 △연결성 개선(교실 환경에 브로드밴드 및 초고속 무선 인터넷 인프라 정비) △학습용 디지털 기기에 대한 접근성 확대(적정한 가격의 모바일 기기로 학교 안팎의 디지털 학습 자원에 대한 접근 확대) △교사 지원(교사들의테크놀로지 활용 능력 개선) △디지털 학습 자원(고품질의 디지털 학습 자원 마련) 등
- 정부는 이를 통해 향후 5년 내에 디지털 학습으로의 전환을 완성할 계획 


<출처 : 제42호 해외 청소년정책동행 모니터링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