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네이버 도서]

 

11.jpg

 

책소개

저자 자신의 선 체험을 생생한 신경과학적 언어로 풀어낸 역작. 선 수행을 했을 때 사람의 뇌는 어떻게 변화될까? 신경과 임상 의사이며 선불교 수행자인 제임스 오스틴은 자신의 선 체험을 신경학적으로 재구성하여 면밀히 살펴보는 방법으로 선과 뇌의 상호관계를 탐색한다. 기존의 신경과학자들과 달리 종교적 체험과 과학적 연구를 병행하면서 독특한 분야를 개척하고 있는 학자이다.

자신의 뇌와 신경계가 특정한 명상 행법을 통해서 어떻게 변하며 그 변화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알게 되면 수행에 더 큰 동기부여를 할 수 있고 수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좀 더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뇌과학에 관심 있는 독자뿐만 아니라 선 수행 혹은 명상을 하는 이들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출판사 서평

선이 뇌에게, 뇌가 선에게 서로 묻다

20세기 후반에 들어 종교 체험 혹은 선 체험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특히 뇌 영상 촬영 기술이 급격한 속도로 발전을 이루면서 뇌과학 혹은 신경과학 분야에서 종교적 신비 체험, 선 체험 등을 하는 인간의 뇌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수량화된 연구가 신속하게 활성화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오스틴 박사 역시 불교에 대한 해박한 이해와 오랫동안 해온 본인의 선 수행 체험을 바탕으로 선과 뇌의 상호관계를 독특한 관점으로 풀어내고 있다. 그의 핵심 탐구 영역은 선이란 무엇이고, 선 수행을 하고 있을 때 실제로 인간의 뇌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으며, 명상과 깨달음의 경지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가이다. 오스틴 박사는 선이 갖는 신경 생물학적 기반과 그 신경 생물학적 바탕 위에서 이루어지는 주관적 체험 현상을 단순화시키려는 목적 아래 최근의 뇌과학 연구와 뇌 영상 연구를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그의 핵심 탐구 영역에 대한 해답을 탐색해나간다.
특히 선의 깨달음과 달빛의 상호 연관성에 대한 문헌적?예술적 전통의 탐색을 통해 새롭게 성찰하는 부분은 저자 자신이 가장 공들인 부분인 동시에 이 책의 별미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선과 뇌과학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고, 이 두 분야가 서로를 어떻게 비추고 있는지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아는 훌륭한 기회가 될 것이다.

짜임새 있게 구성된 방대한 내용들

총 9부로 구성된 『선과 뇌의 향연』의 각 부에서 다루는 내용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1부에서는 선의 중요한 문제인 ‘우리의 내면적인 개별 자아’에 대해 생각해본다. 제2부에서는 명상에 대한 몇 가지 예비적인 연구에 초점을 맞추면서 연구 방식과 일반적 뇌 영상 연구가 갖는 한계에 대해 검토한다. 제3부에서는 뇌에 대한 최신 지식을 기술하면서 오래된 변연계의 편도체를 주로 다루고, 주위 변연계를 명확하게 해주는 최근 연구에 대해 고찰한다. 제4부에서는 의식에 대해 탐구한다. 제5부에서는 의식의 변화에 대한 몇 가지 기초적 이론과 몇몇 의식 상태를 유발하는 약물 사용이 적절한 지에 대해서 검토한다. 제6부에서는 몰입에 대해서 알아본다. 제7부에서는 핵심적 통찰에 해당하는 견성과 깨달음에 대해 언급한다. 제8부에서는 존재 그 자체를 실현한 경지인 대각의 경지에 대해 알아본다. 제9부에서는 ‘달빛’이 견성과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에 대해 역사적 맥락 ...(하략)

 

저자소개

제임스 H. 오스틴
저자 제임스 H. 오스틴은 하버드대 메디컬 스쿨 출신의 신경과 임상 의사로서 일본의 선불교를 만난 이래로 오랫동안 선 수행을 해오고 있는 과학자이다. 1998년 출간된『선과 뇌』는 저자 자신의 견성 체험을 바탕으로 선과 뇌의 통합을 시도했던 책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선과 뇌의 향연』은 그 후속편으로, 이 책에서도 오스틴 박사는 선과 뇌의 연관성에 대해 폭넓게 다루는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역자소개

역자 : 이성동
역자 이성동은 정신과 전문의, 명일 M의원 원장. 공학사(컴퓨터 및 정보통신). 옮긴 책으로는 『육체의 문화사』『스타벅스로 간 은둔형 외톨이』『달라이라마-마음이 뇌에게 묻다』『정신분석가-카렌 호나이의 생애』『정신분열병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정신분열병의 인지행동치료』『불교와 과학, 진리를 논하다』『선과 뇌』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 1|저자 자신의 선 체험을 생생한 신경과학적 언어로 풀어낸 역작
추천사 2|선과 정신세계에 대한 뇌과학적 규명
서문
감사의 글
저자 인터뷰
가설 목록
제1부 선을 향한 출발점
1. 선 체험과 뇌 사이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는가?
2. 선의 역사에 대한 간단한 요약
3. 신비 체험의 서구적 관점
4. 선의 길에 대한 개관
5. 자아의 의미론
6. 자아 의식 수준의 개발
7. I-ME-MINE의 몇 가지 ABC들
8. 내적?외적인 자아 구축
9. 두 해석자들 : 하나는 발언하지만 다른 하나는 침묵한다
10. 정신적 자아와 그 해석이라는 장막을 용해시키는 것
11. 선?뇌 ‘성찰’의 몇 가지 의미에 대한 추가적 언급
12. 첫 번째 문답
제2부 명상
13. 명상의 집중 기법
14. 바로 지금
15. 집중 수행 명상: 시각과 청각의 더 깊은 통로로의 접근
16. 동기화된 뇌파의 해석
17. 명상 수행 동안의 일부 감마 뇌파와 심박수 변화
18. 선 명상 수행에서 뇌파와 심박수 변화
19. 명상 수행에서 볼 수 있는 지연된 생리적 반응들
20. 들숨과 날숨
21. ‘무’ 대답의 탐색: 공안, 화두, 착어, 문답
22. 선사
제3부 뇌를 향한 여행
23. 뇌의 영역들, 뇌에 대한 개관
24. 신경전달물질들: 새로운 자료들
25. 중격부와 측중격핵
26. 아주 다양한 대상이랑(띠이랑)의 기능들
27. 공포의 출입구로서 편도체
28. 섬이랑의 확장된 기능들
29. 기억과 해마
30. 잘 숨겨진 시상하부
31. GABA 억제: 글루타메이트 흥분
32. 뇌의 스트레스 반응
33. 편안한 양육은 편안한 변연계 수용체를 촉진시킨다
34. 사회친화적 행동의 펩타이드: 옥시토신과 바소프레신
35. 뇌의 내인성 아편계 물질
36. 아편계 물질, 침, 위약 효과
37. 인접 신경 세포의 발화를 변화시키는 대사의 연쇄 반응
38. 뉴로트로핀과 변화
39. 송과선과 멜라토닌
40. 숫자로 본 뇌 피질 해부학
41. 어디에 있는가? 나의 행동...(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