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제안하는 광복 100년 한국 사회


[Part 1]

제1장 광복 70년, 그리고 소셜픽션

1. 왜 지금 우리는

2. 소셜픽션이란 무엇인가


제2장 소셜픽션 콘퍼런스

‘광복 100년, 대한민국의 상상’

1. 행사 개요

2. 진행 과정


제3장 연구보고서

“청년이 제안하는 광복 100년 한국 사회”

1. 연구 방법

2. 주요 내용

3. 특성 및 과제


[Part 2]

제1장 청년, 어떤 배움을 원하는가

1. 청년의 교육 인식

2. ‘내’가 가장 중요한 교육

3. 어디서 누구와 배울 것인가

4. 언제든지 누구나 배운다

5. 무엇을 배울 것인가


제2장 미래 배움을 위한 제언

1. 부모를 돌려주자

2. 배움의 주도권을 배우는 이에게

3. 학교의 경계를 넘어


[Part 3]

제1장 청년, 어떤 일자리를 상상하는가

1. 존중받는 일자리

2. 여유 있는 일자리

3.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일자리

4. 소명의식을 가질 수 있는 일자리

5. 상상노조 선언문

6. ‘좋은 일자리’의 미래지표


제2장 미래 일자리를 위한 제언

1. 노동권 교육 도입

2. 삶의 안정성 확보

3. 노동시간 단축과 일-가정의 균형

4.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 강화

5. 노동자의 경영 참여

6. 소결: 미래 일자리를 위한 제언


[Part 4]

제1장 청년, 어떤 복지를 꿈꾸는가

1. 청년도 복지의 대상이다

2. 복지의 완성은 공동체로

3. 일과 가정이 어우러지는 삶

4. 청년의 미래복지 상상

5. 20대가 상상한 복지 미래지표


제2장 미래 복지를 위한 제언

1. 청년의 사회권 확보를 위한 정책 전략

2. 미래 복지의 열쇠, 마을

3. 패러다임부터 바꾸자


[Part 5]

제1장 청년, 어떤 민주주의를 그리는가

1. 내 곁의 민주주의

2. 정치와 나

3. 민주주의, 제대로 하려면

4. 시민성에 대한 성찰

5. 20대가 상상한 민주주의 미래지표


제2장 미래 민주주의를 위한 제언

1. 투표율을 높여라

2.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교육

3. 민주주의의 미래, 숙의



출처: 희망제작소

자료 원본:  희망리포트-청년이 제안하는 광복 100년 한국사회.pdf